정보 처리 기사 실기 1. 요구 사항 확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2021. 4. 13. 00:20정 보 처 리 기 사 공 부/실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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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DLC)모델 개념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는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요구사항 분석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상충할 수도 있는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변경된 제품에 부합하는 요구와 조건을 결정하는 단계
설계 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수행 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구현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으로 결정한 문제 해결 방법을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
테스트 시스템이 정해진 요구를 만족하는지, 예상과 실제 결과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검사하고 평가하는 단계
유지보수 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폭포수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
· 가장 오래된 모델
· 선형 순차적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이라고도 함
· 모형의 적용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 단계별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
· 요구사항 변경이 어려움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프로토타이핑 모델 · 고객이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 모델
·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
·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
나선형 모델 · 시스템 개발 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개발 -> 고객 평가
반복적 모델 · 구축 대상을 나누어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점증 완성시키는 모델
· 사용자의 요구사항 일부분 혹은 제품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최종 시스템으로 완성하는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전 과정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절차, 기법이다.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종류

구조적 방법론 ·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
· 프로세스 중심의 하향식 방법론
· 구조적 프로그래밍 표현을 위해 나씨-슈나이더만 차트 사용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 개발 주기를 이용해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체계적인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
· 복잡한 현실 세계를 사람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론
· 객체, 클래스, 메시지를 사용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 개발 기간 단축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 새로운 기능 추가 쉬움(확장성)
·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가능
애자일 방법론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
· 개발 과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모색한 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유용한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의 개념

애자일 방법론은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방법론이다. 개발 기간이 짧고 신속하며, 워터폴에 대비되는 방법론으로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 애자일 방법론 유형

XP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스크럼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 XP의 12가지 기본 원리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ing)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공동 코드 소유(collective ownership) 시스템에 있는 코드는 누구든지 언제라도 수정 가능하다는 원리
지속적인 통합(CI; continuous integration) 매일 여러 번씩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 한다는 원리
계획 세우기(planning process) 고객이 요구하는 비즈니스 가치를 정의하고, 개발자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떤 부분에서 지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야 한다는 원리
작은 릴리즈(small release) 작은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짧은 단위로 업데이트 한다는 원리
메타포어(metaphor)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간단한 디자인(simple design) 현재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가장 단순한 시스템을 설계한다는 원리
테스트 기반 개발(TDD; test driven develop)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리팩토링(refactoring)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 재구성 한다는 원리
40시간 작업(40-hour work) 개발자가 피곤으로 인해 실수하지 않도록 일주일에 40시간 이상을 일하지 말아야 한다는 원리
고객 상주(on site customer) 개발자들의 질문에 즉각 대답해 줄 수 있는 고객을 프로젝트에 풀타임으로 상주시켜야 한다는 원리
코드 표준(coding standard) 효과적인 공동 작업을 위해서는 모든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을 정의해야 한다는 원리


● 비용 산정 모형 종류

LoC ·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Man Month ·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 Man Month = LOC(Lines of Code)/프로그래머의 월간 생산성
· 프로젝트 기간 = Man Month/프로젝트 인력
COCOMO · 보헴이 제안한 모형으로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 비용산정 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노력(Man-Month)으로 산정한다.
푸트남(Putnam) · 소프트웨어 개발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방식
· 푸트남이 제안한 것으로 생명주기 예측 모형이라고 한다.
· 시간에 따른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_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기초로 한다.
기능점수(FP) · 요구 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 기능의 점수를 계산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 일정관리 모델 종류

주 공정법(CPM) · 여러 작업들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
· 모든 자원 제약사항을 배제한 상태로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노드와 노드 간의 연결을 통해 공정을 계산하기 위한 액티비티 표기법
PERT · 일의 순서를 계획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수렴 기법으로 비관치, 증간치, 낙관치의 3점 추첨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
중요 연쇄 프로젝트 관리(CCPM) · 주 공정 연소법으로 자원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일정을 작성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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