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처리 기사 실기 2. 화면설계 - UI 요구사항 확인

2021. 7. 2. 23:25정 보 처 리 기 사 공 부/실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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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UI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 UX
UX는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 UI 유형

CLI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NUI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터치, 음성 포함
OUI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설계 원칙

직관성(Intuitiveness)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쉬운 검색
· 쉬운 사용성
· 일관성
유효성(Efficiency)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학습성(Learnability)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쉽게 학습
· 쉬운 접근
· 쉽게 기억
유연성(Flexibility)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 실수 포용
· 오류 감지


● UI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단순성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가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UI 품질 요구사항

1. 기능성(Functionality)
기능성은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이다.

적절성(Suitality)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정밀성(Accuracy)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소프트웨어 제품이 특정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
보안성(Security)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호환성(Compliance) 소프트웨어 제품이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


2. 신뢰성(Reliability)
신뢰성은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이다.

성숙성(Maturity)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회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고장 허용성(Fault tolerance)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인터페이스 오류 시에도 특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회복성(Recoverability) 소프트웨어 고장 발생 시 영향을 받은 데이터를 복구하고 성능의 수준을 다시 확보할 수 있는 능력


3. 사용성(Usability)
사용성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이다.

이해성(Understandability)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응용 가능성)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학습성(Learnability)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학습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운용성(Operability) 소프트웨어의 운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4. 효율성(Efficiency)
효율성은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시간 효율성(Time Behaviour)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반응 시간, 처리 시간 및 처리율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자원 효율성(Resource Behaviour)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는 자원의 양과 그 지속 시간에 따른 특성


5.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유지보수성은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분식성(Analyzability) 소프트웨어 고장의 원인이나 결함 진단 또는 수정이 요구되는 부분의 확인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변경성(Changeability) 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수정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안정성(Stability) 소프트웨어의 변경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에 의한 위험 요소에 따른 특성
시험성(Testability) 소프트웨어가 변경되어 검증에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6. 이식성(Portability)
이식성은 다른 플랫폼(운영체제)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적용성(Adaptability) 고려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설치성(Installability) 특정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대체성(Replaceability) 특정 운용 환경하에서 동일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를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UI 표준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이다.

● UI 표준 구성

전체적인 UX 원칙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
정책 및 철학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
UI 스타일 가이드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
UI 패턴 모델 정의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패턴 모델 정의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


● UI 지침
UI 지침이란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내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

●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3C 분석 고객,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SWOT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워크숍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페르소나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 페르소나 분류 및 정의
· 페르소나 작성
· 페르소나 활용
콘셉트 모델 정의 ·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고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줌
· 콘셉트 모델 정의
· 브레인스토밍 활용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 요구사항 매트릭스 작성
· 정황 시나리오 제작
· 정황 시나리오로부터 요구사항 도출
UI 컨셉션 ·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정보 구조 설계
· 대표 화면 와이어 프레임 스케치
·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스토리보드 설계


● UI 화면 설계 구분

와이어 프레임 ·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파워포인트
· 키노트
· 스케치
· 일러스트
스토리보드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파워포인트
· 키노트
· 스케치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 HTML/C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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