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7. 2. 23:25ㆍ정 보 처 리 기 사 공 부/실 기
● UI
UI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 UX
UX는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 UI 유형
CLI |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GUI |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터치, 음성 포함 |
OUI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 UI 설계 원칙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 쉬운 검색 · 쉬운 사용성 · 일관성 |
유효성(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
학습성(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 쉽게 학습 · 쉬운 접근 · 쉽게 기억 |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 오류 예방 · 실수 포용 · 오류 감지 |
● UI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단순성 |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
표준화 |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
오류 발생 해결 |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 UI 품질 요구사항
1. 기능성(Functionality)
기능성은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이다.
적절성(Suitality) |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
정밀성(Accuracy) |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 소프트웨어 제품이 특정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 |
보안성(Security) |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호환성(Compliance) | 소프트웨어 제품이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 |
2. 신뢰성(Reliability)
신뢰성은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이다.
성숙성(Maturity) |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회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
고장 허용성(Fault tolerance) |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인터페이스 오류 시에도 특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회복성(Recoverability) | 소프트웨어 고장 발생 시 영향을 받은 데이터를 복구하고 성능의 수준을 다시 확보할 수 있는 능력 |
3. 사용성(Usability)
사용성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이다.
이해성(Understandability) |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응용 가능성)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
학습성(Learnability) |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학습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
운용성(Operability) | 소프트웨어의 운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
4. 효율성(Efficiency)
효율성은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시간 효율성(Time Behaviour)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반응 시간, 처리 시간 및 처리율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
자원 효율성(Resource Behaviour)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는 자원의 양과 그 지속 시간에 따른 특성 |
5.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유지보수성은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분식성(Analyzability) | 소프트웨어 고장의 원인이나 결함 진단 또는 수정이 요구되는 부분의 확인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
변경성(Changeability) | 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수정에 필요한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
안정성(Stability) | 소프트웨어의 변경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에 의한 위험 요소에 따른 특성 |
시험성(Tes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변경되어 검증에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
6. 이식성(Portability)
이식성은 다른 플랫폼(운영체제)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적용성(Adaptability) | 고려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
설치성(Installability) | 특정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 필요한 노력의 정도에 따른 특성 |
대체성(Replaceability) | 특정 운용 환경하에서 동일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를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UI 표준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이다.
● UI 표준 구성
전체적인 UX 원칙 |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UX 원칙 정의 |
정책 및 철학 | 조직의 목표나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 |
UI 스타일 가이드 |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 |
UI 패턴 모델 정의 |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팀 및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 |
● UI 지침
UI 지침이란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내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
●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3C 분석 | 고객,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
SWOT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페르소나 정의 |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 · 페르소나 분류 및 정의 · 페르소나 작성 · 페르소나 활용 |
콘셉트 모델 정의 | ·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고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줌 |
· 콘셉트 모델 정의 · 브레인스토밍 활용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 · 요구사항 매트릭스 작성 · 정황 시나리오 제작 · 정황 시나리오로부터 요구사항 도출 |
UI 컨셉션 | ·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 정보 구조 설계 · 대표 화면 와이어 프레임 스케치 ·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스토리보드 설계 |
● UI 화면 설계 구분
와이어 프레임 | ·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 파워포인트 · 키노트 · 스케치 · 일러스트 |
스토리보드 |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 파워포인트 · 키노트 · 스케치 |
프로토타입 |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 |
· HTML/C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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