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처리 기사 실기 2. 화면설계 - UI 설계

2021. 7. 3. 03:00정 보 처 리 기 사 공 부/실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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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

 UML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 UML 구성요소

사물(Things) ·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 단어 관점에서 '명사' 또는 '동사'를 의미
관계(Relationships) ·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
·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 단어 관점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를 의미
다이어그램(Diagrams) ·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 형식과 목적에 따라 9가지로 정의

 

● UML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객체 객체 다이어그램은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
컴포넌트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배치 배치 다이어그램은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복합체구조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은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패키지 패키지 다이어그램은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행위적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시퀀스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상태 상태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활동 활동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타이밍 타이밍 다이어그램은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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