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처리 기사 실기 2. 화면설계 - UI 설계
2021. 7. 3. 03:00ㆍ정 보 처 리 기 사 공 부/실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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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
UML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
● UML 구성요소
사물(Things) | ·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 단어 관점에서 '명사' 또는 '동사'를 의미 |
관계(Relationships) | ·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 ·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 단어 관점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를 의미 |
다이어그램(Diagrams) | ·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 형식과 목적에 따라 9가지로 정의 |
● UML 다이어그램
구조적 다이어그램/ 정적 다이어그램 | 클래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객체 | 객체 다이어그램은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 | |
컴포넌트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 |
배치 | 배치 다이어그램은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
복합체구조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은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
패키지 | 패키지 다이어그램은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
행위적 다이어그램/ 동적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시퀀스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
상태 | 상태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
활동 | 활동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
타이밍 | 타이밍 다이어그램은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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