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처리 기사 실기 - 기출 문제 3 (코딩 제외)

2021. 7. 9. 16:32정 보 처 리 기 사 공 부/실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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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리팩토링의 목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A) 복잡한 코드의 단순화, 소스의 가독성을 통해 유지 보수성 향상,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이 있다.

 

Q) 대표적인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로도 불리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A) OSPF

 

Q)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기술적 은어'를 뜻하는 (   )이라는 용어로 정의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A) 프로토콜

 

Q) 형상 통제를 설명하시오.

A) 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해서 변경여부와 변경활동을 통제하는 활동

 

Q) 릴레이션 A, B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하는 관계 대수는 무엇인가?

A) ÷

 

Q) 다음 중 헝가리안 표기법(Hungarian Case)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A) 식별자 표기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

 

Q) 테스트의 종류 중 동치 분할 테스트, 경곗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을 쓰시오.

A) 블랙 박스 테스트

 

Q) DB 스키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A)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 제약 조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 구조이다.

 

Q) EAI유형에는 메시지버스, 하이브리드, ( 1 ), ( 2 ) 4가지가 있다.

A) 1. 포인트 투 포인트, 2. 허브 앤 스포크

 

Q) UI 설계 원칙 중 직관성에 대하여 쓰시오.

A)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Q) C++에서 생성자란 무엇인지 쓰시오.

A) 생성자란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서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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